머리말
[이론+문제]
2024년 여름 저자들은 2025년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객관식교재를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였다. 최선을 다해서 보완하고 다듬었다고 생각하지만, 본 교재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독자들의 좋은 제안을 기다린다. 수험생들이 1차 시험에 합격하는데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본 교재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다짐한다.
2025년 시험대비 객관식재무회계 교재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보완하였다.
첫째,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시험에 출제된 기출문제가 많이 누적되었다. 그리고 과거 합격자들이 실제 시험을 대비해서 가로풀기로 전체 주제를 연습하는 공부방법을 많이 추천하였다. 그래서 주제별로 이론을 정리하고 정리한 이론을 연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문제를 남겨두고 나머지 기출문제를 가지고 모의고사를 대폭 늘렸다. 이론정리와 필수문제가 있는 [이론+문제편]과 모의고사가 있는 [모의고사편]으로 분권하였다.
둘째, 중급회계 모의고사는 25문제로 구성했고 총 12회가 있다. 고급회계 모의고사는 회계사 수험생들이 볼 부분인데 10문제로 구성했고 총 10회가 있다. 누적적 복습을 하기 위해서 동 모의고사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전범위 문제풀이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필수문제리스트를 별도로 작성해서 제공하지 않아도 되도록 문제 번호 아래에 표시를 했다. 표시가 있는 문제가 필수문제이다.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필수문제 위주로 학습하면 효율적일 것이다.
넷째, 2024년 회계사와 세무사 1차 시험문제를 상세하게 풀이하여 모의고사가 있는 [모의고사편] 마지막에 수록하였다. 실전 연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본서의 개정판으로 공부할 수험생 여러분들도 2025년에 있을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1차 시험에서 무난하게 재무회계 문제를 풀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서가 출간된 후 2025년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 범위에 포함되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 제정 또는 개정된다면 즉시 그 내용을 반영한 추록을 발간할 것을 약속드린다. 또한 본서에 포함되어 있을지 모를 오류는 발견되는 대로 나무경영아카데미 홈페이지에 있는 수험정보실의 추록정오표 게시판을 통해 공지함으로써 수험생들이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데 혼란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끝으로 본서의 출간에 힘써주신 편집부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24년 8월
저자일동
머리말
[모의고사편]
이번 객관식 재무회계(제23판) 교재에서 처음으로 모의고사편을 별권으로 만들었다. 공인회계사 시험과 세무사 시험에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모의고사를 구성하였으므로 실전연습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급회계 모의고사는 25문제로 구성했고 총 12회가 있다. 고급회계 모의고사는 10문제로 구성했고 총 10회가 있다. 고급회계 모의고사는 회계사 수험생들이 풀어보면 된다. 세무사 시험에는 고급회계 문제가 1문제 정도 출제되기 때문에 세무사 수험생들은 고급회계 모의고사를 풀지 않아도 될 것이다. 모의고사편 마지막에 2024년 회계사 1차 기출문제와 세무사 1차 기출문제를 상세한 풀이와 함께 수록했다. 마지막 실전연습용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모의고사편을 활용하는 데 몇 가지 조언을 적고자 한다.
첫째, 회계사 1차 객관식은 1문제당 1.8분 정도의 시간에 풀이해야 하고, 세무사 1차 객관식은 1문제당 1분 정도의 시간에 풀이해야 하는 상황이다. 중급회계 모의고사 25문제를 풀이하는 시간을 적어 놓을 수 있도록 모의고사 맨 앞 페이지에 공간을 만들어 두었다. 매번 풀이하는데 소요된 시간을 적어놓으면 실전에서 시간배분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판단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고급회계 모의고사 맨 앞 페이지에도 10문제를 풀이한 시간을 적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두었다.
둘째, 모의고사 해답 맨 앞페이지에 25문제 중 몇 문제를 맞췄는지, 10문제 중 몇 문제를 맞췄는지 적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었다. 모의고사를 여러번 풀어보면서 본인 실력의 현주소를 파악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처음 풀었을 때 틀렸던 문제들을 체크해 두었다가 회독수를 늘려갈 때 틀렸던 문제들 위주로 정리하면 회독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회계학에서 100점을 맞아야 합격하는게 아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안에서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부터 골라푸는 연습을 꼭 해야만 한다. 풀이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는 스킵하는 것이 합리적인 전략임을 연습하기 바란다.
본서가 실전연습에 도움이 되어 독자들이 1차 합격하는 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끝으로 본서의 출간에 힘써주신 편집부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24년 8월
저자일동